• 홈페이지
  • 153. 솔로몬의 성전건축(역대하 03:01-17)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 조회 수: 66, 2018.02.13 17:15:47

  • 여러분들이 살고 계시는 집의 터는 소위 명당자리입니까? 혹시 앞으로 집을 사신다면 어떤 명당자리에 사기를 원하십니까?  예루살렘 성전이 들어선 산은 시온산인데 이 산은 일찍이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삭을 하나님께 번제로 드리려고 했던 장소가 있으며, 그 곳이 바로 오르난의 타작마당입니다. 오르난의 타작 마당은 다윗이 백성을 계수한 죄 때문에 징벌을 받을 때 하나님께서 심판의 진노를 멈추신 장소이자 다윗이 번제단을 쌓았던 곳이며 다 동일한 장소를 뜻합니다. 다윗은 이곳을 오르난으로부터 금 육백 세겔을 주고 사들였는데 이제 바로 이곳에 솔로몬의 성전이 건축되게 된 것입니다. 두 사건 다 예수님의 구속과 깊은 관계가 있는데 앞엣 것은 독생자를 희생제물로 드리는 하나님을 암시하는 것이고 뒤의 사건은 진정한 성전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택한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멈추어질 것임을 상징합니다.


    솔로몬이 왕이 된지 4년에 성전건축을 시작했는데 이는 왕으로서 나라를 안정시키는 것과 성전건축을 준비하는 기간으로 4년이 소요되었음을 나타내주고 있는 것으로 모든 것이 당장 진행되면 좋겠지만 언제나 필요한 시간과 때가 있는 것을 암시해줍니다.


    옛적 재는 법대로...이십 규빗이며 - 히브리인들이 보통 사용하던 규빗은 어른의 팔꿈치에서부터 중지까지의 길이로 약 45.6cm이며 따라서 1규빗을 45.6cm로 잡고 계산한다면 성전의 지대는 길이가 약 27.36m, 너비가 약 9.12m 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전 앞 낭실의...고가 일백 이십 규빗이라고 했는데 성전 입구에 부속된 건물로 일종의 대기실이며 대전은 성막의 '성소'에 해당되는 성전 내부의 공간을 가리킵니다. 대전이라 칭하고 있는 까닭은 그곳이 지성소와 더불어 성전 전체의 중심이 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지성소는 대전과 달리 일명 내소라고도 불리웠는데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모두 20규빗인 정육면체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설명을 통하여 예루살렘 성전이 아무렇게나 지어진 것이 아니라 출애굽기에서 하나님이 명하신 규모대로 지어진 것임을 볼 수 있습니다. 지성소에 입혀진 정금의 무게는 육백 달란트로 소개되는데 1달란트는 약 34.27kg이니 600달란트만 하여도 20,562kg에 해당하는 엄청난 양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금의 산지를 바르와인 산지로 표기해 놓았는데  바르와임의 정확한 위치는 알려지지 않지만 최고의 품질을 가진 금이었음을 설명하려는 것입니다. 바르와임 금이다... 이러면 최고의 순금이다... 이렇게 이해가 되었다고 합니다. 다윗은 이미 예루살렘 성전 건축을 위하여 10만 달란트 이상의 금을 비축해 놓고 있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이 헤롯에 의해 다시 지어졌다고는 하나 솔로몬 시대의 예루살렘 성전은 과히 독보적인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세계사에 나타나는 불상이나 사찰, 교회.... 등등의 거창함을 소개해 주고 있지만 그 어떤 역사적 유물도 이 예루살렘의 가치에는 비길 바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외양적인 것에 절대적인 가치를 두지는 않지만 그 만큼 다윗이나 솔로몬이 예루살렘 성전을 짓는 일에 혼신의 힘을 다 한 것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성전 기둥에 명명된 두 이름 야긴과 보아스는 바로 성전의 건립 의미와 부합되는 것으로 여호와께서 솔로몬의 성전을 영원히 붙드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야긴은 '그가 세우신다'는 뜻인데 이는 솔로몬의 성전 및 다윗왕조를 세우시고 지탱해 가시는 분이 곧 하나님이심을 상징이며 보아스는 '그의 능력으로'라는 뜻으로 이는 솔로몬의 성전 및 다윗 왕조에 힘과 능력을 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훌륭하게 지어진 멋진 성전이 잿더미가 되어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된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데 이는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아니하리라는 예수님의 저주대로 하나님께서 완전히 사라지게 만든 것으로 빡에 설명할 길이 없습니다. 이것은 바울께서 너희 마음이 곳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설명으로서 하나님은 그의 성전을 우리 마음 속에 감춘 것으로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임을 잘 알고 거룩하고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번호  분류  제목  조회
notice 공지사항 93997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66
105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16
104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60
103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78
102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637
101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197
100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188
99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472
98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402
97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155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