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
  • 187. 느헤미야 03:01-04/ 기적을 만든 사람들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 조회 수: 151, 2018.04.25 16:09:23

  • 3장을 살펴보면 약 75명 이상의 이름이 있습니다. 직업으로 보면 열 다섯 부류 이상의 사람들이 골고루 등장합니다. 고위 관리 뿐만 아니라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장사하는 사람들, 기술자들, 여자들의 명단도 포함돼 있습니다. 2천 5백년 전에 여자들의 이름이 언급된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 26절에는 느다님 사람들도 나옵니다. 이들은 레위 사람들의 종이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거룩한 성을 재건하는 일에 하나님은 사람을 가려 쓰는 일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 당시 예루살렘에 있는 모든 사람을 부르셨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사역에 좋은 사람들만 오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의 마음과 상관 없이 사람을 고릅니다. 내가 일하기 편하고 좋은 사람, 내 눈에 보기 좋은 사람과 일합니다. 이와 달리 하나님은 엘리트들만 뽑지 않습니다. 탁월한 사람도 쓰시지만 우리가 보기에 형편 없는 사람도 쓰십니다. 하나님은 외모가 아닌 마음 중심을 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은 금그릇이냐 은그릇이냐가 아닙니다. 준비된 그릇, 순종하는 그릇, 순결하고 깨끗한 그릇입니다. 하나님은 몇 사람이 아닌 우리 모두를 불러 함께 일하기 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원리는 언제나 사람과 함께 일하십니다. 사람을 통해서 일하십니다. 사람과 동역하십니다. 하나님이 속 편하게 일하시려면 혼자 하시면 됩니다. 천사들을 동원하여 일하시면 쉽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홀로 일하시지 않고 우리들과 동역하십니다. 무엇때문입니까?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영광 받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하나님의 일에 너나 할 것 없이 동참하면 하나님께도 영광이 되고 우리의 삶에도 풍성함이 있습니다.


    1절을 보시면 먼저 대제사장이 등장합니다. 제사장들이 제일 먼저 헌신했습니다. 이들은 양문과 망대를 세웠습니다. 양문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문이 아니고 제사 지낼 때 양들이 통과하는 문입니다. 이들이 양문을 먼저 세웠던 것은 하나님 앞에서 삶의 우선순위가 예배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5절을 보시면 성벽을 중건하는 일에 예루살렘 거민들 뿐만 아니라 타지방 사람들도 동참했습니다. 그들은 드고아 사람들, 여리고 사람들, 기브온 사람들, 미스바 사람들이 었습니다. 내 집을 중건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집이 먼저였기에 이들은 기꺼이 헌신했습니다. 27절을 보면 드고아 사람들은 자기 몫 이상을 감당했습니다. 자기들이 살 성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넘치도록 헌신했습니다. 가장 지혜로운 헌신은 쉽고 편하게 적당히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일을 넘치게 하는 것은 큰 복입니다. 이들은 하나님께 기쁨으로 헌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14절을 보시면 벧학게렘 지방을 다스리는 레갑의 아들 말기야가 분문을 중수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분문은 쓰레기와 오물을 버리는 문으로 기분 좋지 않은 곳입니다. 이 문을 맡은 사람은 벧학게렘 지방을 다스리는 고위 관리였습니다. 그는 자물쇠와 빗장까지 갖출 만큼 이 일에 정성을 쏟았습니다.


    이처럼 높은 신분, 낮은 신분,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헌신적인 사람들로 인해 오랜 시간동안 수치와 부끄러움을 당했던 성벽이 기적처럼 재건되었습니다. 오늘 이 3장에 기적을 만든 사람들은 느헤미야가 올 때 새로 영입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이들은 포기한 사람들, 낙심한 사람들, 실패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망연자실하게 손을 놓고 있는 이들을 격려하고 북돋웠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세운 것이 아니라 낙오자인 이들을 다시 붙들어서 기적을 일구는 사람들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본문을 볼 때 안 되는 교회가 없고, 안 될 팀이 없습니다. 우리에게 성령이 임하고 우리가 하나님 앞에 헌신한다면 이런 기적의 역사가 일어나게 될 줄 믿습니다.

번호  분류  제목  조회
notice 공지사항 94057
76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548
75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365
74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420
73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12
72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512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151
70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8
69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95
68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423
67 요약 신구약 새벽설교 211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