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
  • 구약 출애굽기 02장/ 모세 [새벽]
  • 조회 수: 319, 2013.11.20 11:24:49
  •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번성의 복을 주셨고 중다케 하심으로 애굽인들로 하여금 두려움의 대상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 두려움으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은 혹독한 노예 생활을 경험하게 되고 애굽으로부터의 구출을 원하게 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셨고 약속을 준비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입니다. 출2장에서는 하나님의 준비가 한 가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실현됨을 볼 수 있습니다.

     

    1) 모세의 출생


    모세의 출생. 본장에 나타난 모세의 출생 기사는 고대 근동 설화에서 발견되는 사르곤 1세의 출생 설화와 유사하다. B.C.1200년경 앗수르의 사르곤은 어머니가 몰래 낳아 역청 칠한 갈대 상자에 담아 강에 버렸으나 물을 긷는 사람들이 건져냈다고 전한다.모세는 하나님을 섬기는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모세의 부모인 아므람과 요게벳은(참조, 출6:20) 하나님의 약속과, 하나님께서 과거에 그 백성들을 어떻게 대했는지를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모세가 태어나자 믿음으로 바로의 명을 어기고 모세를 숨겼습니다. 모세의 부모는 모세의 준수함을 보았기에 그를 석 달 동안 숨겨서 키웠던 것입니다. 그리고 더 이상 숨겨서 키울 수 없게 되자 그들은 갈 상자에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해서 모세를 담아 나일 강에 띄웠습니다.

     

    2) 바로의 딸


    모세가 태어날 때 남자 아이가 나거든 하수에 던지라는 칙령이 반포되었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부모는 그 명령에 따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바로의 그 위협을 이겨 냈던 것입니다. 하지만 모세는 이제 나일 강에 던져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안전하게 보호하셨습니다. 바로의 딸의 명령으로 모세의 안전은 보장되었고 그 후 얼마 안 되어 모세는 그의 어머니 요게벳에 의해 양육되었습니다.

     

    3) 모세의 성장
    모세는 필요한 모든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습니다. 모세가 받았던 최상의 교육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그의 친부모로부터 받은 것이었습니다. 모세가 하나님께서 그 백성에게 하신 약속을 배우게 된 것은 어머니를 통해서 였습니다. 모세는 또한 애굽 궁전에서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는 것을 비롯하여 모든 특권을 누렸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기 위해서는 외교적이고 행정적이며 군사적인 기량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모세는 성장한 후에 이런 특권들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친어머니 요게벳 밑에서 자라면서 자신의 진짜 신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음이 분명합니다.

     

    2. 모세의 피신

     

    1) 모세의 피신 원인


    모세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지혜로운 선택을 했습니다. 즉, 전적으로 하나님만을 따르기로 작정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바로 그의 어머니의 교훈 덕택이었습니다. 그는 자기의 부모가 노예라는 사실과 하나님께서 400년이 지난 후에 인도해 내시겠다고 약속하신 사실을 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자기 백성에게로 갔습니다. 모세는 자기 자신의 힘과 방법으로 백성들을 해방시키고자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세를 배척하였으며 모세는 애굽을 떠나 미디안 땅으로 도망했습니다.

     

    2) 모세의 미디안 생활


    모세는 미디안 사람들과 40년 동안 같이 생활했습니다. 미디안 족속은 시내 반도 남동부와 아라비아 북서쪽 곧 아카바 만 양쪽 지역에 살았습니다. 그들은 유랑 생활을 하는 유목민들이었습니다. 모세가 사람을 죽이고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려고 한 시기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때가 아니었습니다. 또한 그 방법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40년 동안의 훈련을 통해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미디안에 머물던 모세는 미디안 제사장 르우엘의 딸들을 만나고 그들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이 일로 인해 제사장의 집에 초대받게 되고 르우엘의 딸 십보라와 결혼하여 게르솜이란 아들을 낳았습니다.

     

    3. 이스라엘 백성의 기도

     

    모세의 미디안 체류 40년 동안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역으로 심한 괴로움을 겪었습니다. 그들은 그 고역으로 인하여 깊은 탄식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그 고통 소리를 듣고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분은 그들을 보고 관심을 갖고 그들을 구출하시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까지가 억압, 노역, 죽음이 지배적인 주제였다면 이제부터는 구출과 승리가 주요 강조점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능력과 약속을 따라 그의 백성을 구출하시려고 그의 자손을 권념했습니다.

     

    결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언약을 늘 기억하시고 그 언약을 기어코 이루십니다. 본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고역을 통해 구원에 대한 욕구를 일으키시고, 모세의 가정을 준비시키셔서 믿음으로 행케 하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모세를 그의 출생에서부터 보호하고 준비시키셨습니다. 모세는 비록 바로의 공주의 아들로 애굽 궁정에서 자랐지만 자신이 히브리인임을 결코 잊지 않았다. 친어머니 요게벳의 품에서 자란 모세는 여호와에 대한 믿음과 동족에 대한 사랑을 간직하고 있었다. 그리고 동족의 고난을 외면하지 않았다. 모세가 하나님께 부름 받아 이스라엘 구원의 큰 사역을 담당하게 된 것도 이런 면들 때문이었다. 이와 같이 본장은 성도들도 비록 세상에서 살아가지만 결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신앙의 순수함을 잃지 않아야 함을 교훈해 주고 있다. 성도들이 비록 세상에 살고 있지만 결코 하나님의 백성, 구별되고 택함받은 백성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본장에 나타난 모세와 같이 자신을 믿음 안에서 지키는 자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다.

댓글 0 ...

번호  분류  제목  조회
notice 공지사항 94686
199 새벽 579
198 새벽 686
197 새벽 388
196 새벽 734
195 새벽 453
194 새벽 390
193 새벽 150
192 새벽 571
새벽 319
190 새벽 207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