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
  • 구약 창세기 27:41-28:9/ 야곱의 도피 [새벽]
  • 조회 수: 271, 2014.02.25 20:19:12
  • 속여서 에서의 장자권을 빼앗은 야곱과 리브가는 어떤 벌을 받습니까? 43, 44절을 보십시오. “내 아들아 내 말을 좇아 일어나 하란으로 가서 내 오라버니 라반에게 피하여 네 형의 노가 풀리기까지 몇 날 동안 그와 함께 거하라”


    리브가는 단순하게 생각했습니다. 야곱이 하란에 있는 오빠 집에 잠깐 피신해 있으면 에서의 화가 풀릴 것이고 그때 다시 돌아오면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리브가의 착각이었습니다. 며칠이나 몇 달 동안만 참으면 될 줄 알았는데 이후로 야곱과 리브가는 다시는 만나지 못하고 맙니다. 금방 돌아올 줄 알았던 야곱이 그녀의 생애 동안 돌아오지를 못하고 영원한 이별이 되었으니까 리브가는 눈물로 세월을 보냈을 것입니다. 45절을 보십시오.


    네 형의 분노가 풀려 네가 자기에게 행한 것을 잊어버리거든 내가 곧 보내어 너를 거기서 불러오리라 어찌 하루에 너희 둘을 잃으랴


    리브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어찌 하루에 두 사람을 다 잃어버리겠느냐’ 이 말은 리브가의 비애를 보여줍니다. ‘어찌 둘을 잃으랴’라는 말은 리브가는 이미 에서를 잃어버렸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에서와 리브가 사이는 금이 가고 말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서 하나 잃어버린 것도 마음이 아픈데 어떻게 둘을 잃겠냐고 말하는 것입니다. 


    어째든 이렇게 야곱은 정든 가정을 버려두고 떠나는데 그래도 아버지인 이삭은 야곱을 챙깁니다. 생각 같으면 자기를 속인 것에 대해서 분노하고, 꼴도 보기 싫을 텐데 그래도 야곱을 축복하고 떠나는 마당에 부탁을 합니다. 많은 부탁의 말이 있겠지만 그가 야곱에게 한 말은  ‘헷 사람하고 결혼하지 말아라. 가나안 사람하고 결혼하지 말아라. 하나님 모르는 여자하고 결혼하지 말아라’ 라고 말합니다. 왜 그 많은 말 중에 결혼을 당부할까요?


    돈 벌고 성공하는 일들은 당대로 끝이 납니다. 축복은 자녀와 또 그 자녀에게 대를 이어 계속 되는 것입니다. 나 혼자 잘 살고 혼자 누리는 것은 축복이 아닙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저주받은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이를 낳기 싫어하고 낙태를 쉽게 합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내 대로 끝내겠다’. ‘나 이상으로 가치 있고 소중한 것은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역사가 계속 이어져 나가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현대의 비극입니다. 구약에서 중요한 것은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이라는 말에서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은 축복은 당대로 끝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축복이라는 것은 흘러넘치고 계승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가치의 하나가 가정입니다. 현대인들은 이것을 순간적인 쾌락과 자신의 사생활을 맞바꿉니다. 이렇게 함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의 물줄기를 다 끊어버립니다. 이런 사람에게 하나님이 어떻게 복을 주시겠습니까? 축복은 고사하고 재앙의 시작인 것입니다.


    에서를 보십시오. 에서는 떠나는 야곱을 아버지 이삭이 축복하는 광경을 보게 됩니다. 이삭은 야곱에게 가나안 여자하고 결혼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야곱은 그 말을 받아들이고 순종합니다. 그리고 에서는 자기 부인이 이방 여자여서 부모를 기쁘게 하지 못 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에서도 자기가 근본적으로 잘못한 점을 알고 회복하고 싶어합니다. 에서는 아브라함의 서자 이스마엘의 딸을 맞이하여 결혼을 합니다. 가슴 아픈 이야기입니다. 가정을 이렇게 마음대로 다루는데 어떻게 하나님이 복을 주시겠습니까? 우리가 정말 잘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하찮게 생각하여 마음대로 다루게 될 때 그 결말은 애서처럼 됩니다. 뒤늦게 깨닫고 울며, 후회하며, 축복을 빌어보지만 받을 게 없는 그런 상태가 됩니다. 잘못된 것은 항상 대가가 따르기 마련이니 하루하루를 정말 말씀 안에서 진지하게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들이 다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0 ...

번호  분류  제목  조회
notice 공지사항 95175
279 새벽 518
278 새벽 487
277 새벽 588
새벽 271
275 새벽 253
274 새벽 167
273 새벽 214
272 새벽 77
271 새벽 284
270 새벽 734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