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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약 골로새서 01:13-29/ 구속 주 되신 그리스도 [새벽]
  • 조회 수: 12215, 2014.09.25 15:27:00
  • 1.그리스도만이 유일한 신앙의 대상(1:13-23) 

    에바브로의 보고를 통해 전해들은 골로새 교인들이 보인 신앙의 진보를 감사하며, 교회의  영적성장을 위해 기도한 바울은 이제 이 골로새서를 쓰게 된 직접적인 동기에 대한 본론으로 들어가서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설명함으로서 당시의 이단 사상을 경계할 것을 권면한다. 좀 더 본문을 세분해서 살펴보면, 

    1) 구속 주 되신 그리스도의 신분을 설명하고 있다.(13-14절) 본래 인간은 모두가 흑암의 권세 즉 사단의 권세 하에 있었다.(엡2:1-2) 아담의 타락 이후로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선한 형상을 상실한 채 창조주를 잊고 우상을 숭배해 왔으며 마음속의 생각이 선한 것보다는 악한 것을 더 도모하여 죄악과 죽음의 자리에 있었던 것이다. 이것을 막기 위해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십자가에서 피로 인간의 죄 값을 대신 지불하게 하시고 인간을 사단으로부터 사게 하셨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사단의 종이 아니고 예수님의 종이 된 것이다. 여기서 우리와 예수님과의 관계는 주인과 종의 관계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님의 것이 된 것이다. 그러나 노예로 사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사랑하는 친구로, 제자로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죽음의 권세로부터 구원해 주신 예수의 크신 은혜를 항상 생각하며 무엇보다도 감사를 드려야 한다. 

    2) 만물의 창조주 되시는 그리스도의 권위를 설명하고 있다.(15-17절) 그리스도는 하늘과 땅 안에 보이는 모든 만물과 보이지 않는 영계의 천사들을 창조했다. 만물의 창조 목적은 모든 피조물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기쁨과 영광을 얻기 위함이다.(16절) 그리고 우리는 주님과의 관계가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임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다른 만물과 함께 모든 인간은 피조물로서 창조주께 올바른 신앙의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피조물로서 주님께 절대복종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기초로 하여 세워진 교회의 머리되시는 그리스도를 설명하고 있다.(18-19절)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요 몸이 되신다. 그 교회의 기초는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이며 우리는 그 교회의 기초 안에서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는 것이다. 인간의 신체는 머리와 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머리와 몸에는 많은 지체들이 있다. 마찬가지로 교회에도 머리와 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기에는 많은 지체들이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붙어 있는 교회의 체들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성도로서 존재할 수가 없으며 어떠한 열매도 맺을 수가 없는 것이다. 머리와 지체의 관계는 서로 보완. 협력하는 관계로 서로 사랑해야 할 것이다.

    4)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인간을 포함한 모든 피조물들과 하나님 사이에 화목을 가져다  주신 평화의 다리 되시는 그리스도를 설명하고 있다.(20-22절) 구원 받기 이전의 인간들은 자기의 욕심에 이끌려 사는 이기주의자로서 하나님께 배은망덕하고 사람들 사이엔 불신이 가득하고 하나님의 동산인 자연은 개발을 이유로 파괴하고 있다. 결국 인간에겐 배반과 불신과 파괴라는 사단의 속성만이 있을 뿐이었다. 그런데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하나님과 이웃과 자연과의 관계를 아담의 타락 전인 사랑의 관계로 회복을 하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예수님과의 관계를 사랑과 사랑의 관계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관계에서는 나와 하나님, 나와 이웃, 나와 자연 사이에 오직 사랑만이 표현 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신앙이란 바리새인들처럼 하나님 앞에는 종교적 행위만이 있으며 사람들에게는 미움과 시기와 험담 그리고 이간이 많이 보이고 자연은 여전히 돈의 욕심으로 오염되어 가며 파괴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올바른 신앙이란 하나님과, 이웃과, 그리고 자연과의 사이에 '사랑의 관계'로 회복되는 일이다. 신앙은 종교적 행위가 아니며 일상생활인 것이다. 사랑이 없으면 믿음도 없는 것이다. 

    2.하나님의 비밀을 전파할 사명(1:24-29) 

    초대교회 당시까지 베드로와 바울은 오직 유대인만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라는 선민의식을 갖고 있었기에 이방민족에게 복음을 전한다는 것은 미련스럽게 생각을 하고 있었다. 특히 유대인들은 지금까지도 이런 선민사상에 젖어 있다. 그러나 베드로와 바울은 복음사역을 하면서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대한 비밀이 유대인에게 뿐만이 아니라 이방 민족에게도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바울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이방 민족을 위한 사도로 세웠음을 알고 성령의 능력과 역사에 따라 수고를 다 한다고 고백을 하였다. 우리도 나 외에 다른 이웃에게도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있음을 깨닫고 그들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보아 그들을 찾아 빛과 소금의 생활로 자신이 그리스도인임을 알리며 예수님을 증거하는 것을 사명으로 받아 드려야 할 것이다. 오늘날같이 기독교인들이 사회로부터 불신을 받는 것은 근본적으로 거듭나지 못한 이유가 클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비밀을 증거해야 할 사명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생활의 덕을 상실한 탓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펼쳐질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을 전도의 도구로 헌신 해야 한다. 그러나 이 일을 자신의 의지나 노력으로 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우리 안에서 역사 하시는 성령의 능력에 따라 수고를 다 해야 한다. 우리의 신앙에서 '성령'이 빠지는 것은 마치 공기가 빠진 타이어와 같은 것으로서 쓸모가 없는 것이다. 공기의 힘으로 타이어가 제 구실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는 성령의 힘으로 하나님의 복음을 만방에 증거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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