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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정교회 세미나 자료 [생명의 삶]
  • 2016.02.17 11:52:35
  • 서론: 가정 교회

     

    I.  나의 간증

     

    II. 성서적인 교회


    1. 가정 교회의 성서적인 세 가지 축 
     (1) 마태복음 28:18~20: 성서적인 교회의 존재 목적
      (가)  교회의 사명은 제자를 만드는 것이다.
      (나)  방법은 가서, 세(침)례를 주고, 가르치는 것이다.
      (다) 영혼 구원하여서 제자를 만드는 것이 교회의 궁극적인 존재 목적이다.

     (2) 마가 3:13~15: 성서적인 제자 훈련 방식
      (가) 지식 전달이 아니라 능력 배양이었다.
      (나) 교실 강의가 아니라 현장 실습이었다.
      (다) 가르쳐서 제자 만들려 하지 않고 보여서 제자를 만들려 하였다
       a. 예수님은 본을 보여 배우도록 하셨다.  요한 13: 15
       b. 바울도 자기를 본받으라고 하였다.   고린도전서 11:1
       c. 베드로도 장로에게 본을 보이라고 하였다.  벧전 5:2~3

     (3) 에베소서 4:11, 12: 성서적인 사역 분담
      (가) 목사의 역할은 성도들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a. 은사를 발견해 준다.
        b. 은사를 개발해 준다.
        c. 은사를 활용케 한다.
      (나) 성도의 역할은 목양을 하고 교회를 세우는 것이다.

    2. 가정 교회의 정의:
     평신도가 지도자가 되어 가정에서 6-12명이 매주일 한번 이상 씩 모이는
     지역 교회의 직능을 다하는 공동체
     (1) 예배
     (2) 교육
     (3) 친교
     (4) 전도(선교)

     

    3. 가정 셀 교회의 다른 점
     (1) 가정 교회는 모이는 장소에 중점을 두어 부른 것이고 셀 교회는 크기에 중점을 두어 부른 것이다. 중국에는 백여 명이 모이는 가정 교회도 있다.
     (2) 가정 교회 사역원에서 추구하는 가정 교회는 셀 교회이지만 “셀 교회”는 사역에 중점을 두고 있고 “가정 교회”는 신약 교회 회복에 목적을 두고 있다.

     

    4. 가정 교회와 통상적인 구역과 다른 점
     (1) 구역은 같은 지역에 있는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고 가정교회는 회원의 선택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다.
     (2) 구역은 교회의 부속기구이고 가정교회는 독립개체이다. 가정교회가 모여서 서울침례교회를 이루고 있다.
     (3) 구역의 주목적은 친교이나 가정교회의 주목적은 지역교회의 사역을 다하는  것이다.

     

    5. 가정 교회와 통상적인 제자 훈련 모임과 다른 점
     (1) 제자훈련 모임은 성경 공부를 통해서 제자를 만들고 가정교회 모임은 삶을
      나눔으로써(modeling) 제자를 만든다.
     (2) 제자훈련 모임은 믿는 이가 참석하나 가정교회는 안 믿는 이의 참석한다.
     (3) 제자훈련 모임의 목적은 훈련이고 가정교회 모임의 목적은 삶을 나누는 것이다.

     

     

     제 1단계: 사 전 준 비

    I. 목회자는 리더이다

    1. 리더에게 요구되는 세 가지
     (1) 방향(direction) 설정
     (2) 방법(competency) 제시
     (3)  동기 (motivation)부여

    2. 방법을 많이 알아도 방향 설정과 동기 부여가 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3. 방향이 분명하면 동기 부여가 되고, 동기 부여가 되면 방법이 나온다.

     

    II. 목회자의 확신이 있어야 가정 교회는 성공 한다.

    1. 가정 교회는 성서적이다
     (1)  로마서 16:3~5,14,15
     (2) 골로새 4:15   
     (3) 빌레몬 1:2

    2. 가정 교회는 1세기와 마찬가지로 20세기에도 효과적이다
     중국의 처소교회의 예:
      1949년 모택동이 선교사를 축출하고 교회를 폐쇄한 후 등소평이
      득세하여 문호를 개방하기까지 기독교인이 10~50배 증가.

    3. 가정 교회는 현대인의 필요를 채운다.
     (1) 평신도
     (2) 공동체 (소그룹)
     (3) 기 도 (영성)

    4. 가정 교회 정착 실패의 가장 큰 요인은 목회자의 확신의 결여이다.
     (1) 가정 교회를 교회 성장의 방편으로 생각하면 실패한다.
     (2) 여러 형태의 쎌 교회 차이점을 이해하고 한 가지 형태를 선택하여 일관성 있게
      추진한다.
      (가) 전도에 중점을 두는 경우
      (나) 훈련에 중점을 두는 경우
      (다) 공동체 형성에 중점을 두는 경우
      (라) 성경공부 식 제자 훈련의 사역장으로 생각하는 경우
      (마) 신약 교회 회복에 중점을 두는 경우
     (3) 가정 교회로 전환을 결정했으면 세미나, 컨퍼런스, 연수를 통하여 가정 교회에 관한
      분명한 그림을 그린다. 

     

    III. 담임 목사와 교인들 간에 신뢰관계가 형성되어야 가정 교회는 성공한다.

    1. 교인들과의 신뢰 관계가 없으면 가정 교회를 시작하지 않는 것이 낫다.
     (1) 목회자가 평신도를 신뢰해야 목양을 맡긴다.
     (2) 평신도가 목회자를 신뢰하여야 희생적으로 목양을 한다.
      (가) 창립 목사는 이런 면에서 가정 교회 전환이 수월하다
      (나) 새로 부임한 목회자는 교인들과 신뢰 관계가 생길 때까지 기다려야한다.
     (3) 가정 교회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려면 적어도 5년은 머무를 생각을 하여야한다.
      a. 정착에 3년, 뿌리박는 데 2년이 걸릴 것을 예상해야한다.
      b. 가정 교회의 풍성한 열매를 맛보려면 10년을 내다보아야한다.

     

    2. 목회자는 평신도의 신뢰를 얻어야한다.
     (1) 원칙에 의한 삶을 산다.
      (가)  목회자 자신이 성서적인 원칙에 근거한 삶을 산다.
      (나)  성서적인 원칙에 기초한 목회를 한다.
      (다)  목회 원칙을 성도들에게 충분히 홍보한다.
     (2) 투명한 삶을 산다.
      (가)  자신을 노출시킨다.
       a. 설교를 통하여
       b. 글을 통하여
       (나)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한다.
       a. 교회 예산을 투명화 시킨다.
       b. 목회자 사례비를 단순화시킨다.
       c. 교회 소유물을 사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3) 편애하지 않는다.
      (가) 특별히 총애하는 사람을 만들지 않는다.
      (나) 사회적인 지위가 있는 분을 우대하지 않는다.
      (다) 지도자를 세울 때에 재력이나 학력을 고려하지 않는다.
     (4) 교인들을 존중해준다
      (가) 심부름꾼이 아니고 동역자로써 대한다.
      (나) 지시하기보다 듣는 데에 집중한다.
      (다) 목회자들보다 교인들과 시간을 보낸다.

     

    3. 마음을 비운다.
     (1) 가정 교회를 교회 성장의 한 테크닉으로 생각하면 실패한다.
     (2) 가정 교회를 통하여 예수를 믿은 후 교회를 떠나도 상관없다는 자세를 갖는다.
      (가) 교회 성장의 압박감에서 자유 해진다.
      (나) 평신도에게 사역을 맡기는 것에 자유 해진다.
      (다) 목회를 즐길 수 있다. 

     

     

     

    제 2 단계: 위 기 의 식

    I. 현 상태에 대한 불만족함이 없으면 가정 교회 전환이 어렵다
     (1) 가정 교회는 교회를 갱신하는 것임으로 엄청난 에너지가 요구된다.
     (2) 목회자나 교인에게 위기의식이 있어야 에너지가 공급된다.
     (3) 현상에 만족하는 교회는 가정 교회 정착이 어렵다.

     

    II. 위기의식은 전통 교회의 한계점을 의식함으로 생긴다.

    1. 전통 교회란
     (1) 건물 중심,
     (2) 예배 의식 중심,
     (3) 프로그램 중심.

     

    2. 문제점
     (1)  예배 중심이기 때문에 참된 사귐(Koinonia)이 어렵다.
     (2) 직책 중심이기 때문에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는 것이 어렵다.
        (3) 불신자는 교회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음으로 불신자 전도가 어렵다.

     

    3. 성서적인 교회와 현 교회 모습의 차이를 부각시킨다.
     (1) 교회가 성서보다 전통에 의존하고 있는 사실을 지적한다.
     (2) 성서가 성도의 모든 삶은 기준이 되어야함을 강조한다.
     (3) 성서적인 교회의 아름다움을 제시한다.

     

     

     

    제 3 단계: 영향력 있는 사람들

    I.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한 팀이 되지 않으면 가정 교회 정착이 어렵다.

    1. 인간은 본능적으로 변화를 거부한다.
     (1)  새로운 목회 방식에 두려움을 느낀다. 
      (가) 섬기는 것보다 다스리는 데에 익숙해 있다.
      (나)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을 불안해한다.
      (다) 교인들이 자신을 목자로 선택 않으면 어쩌나 는 두려움이 있다.

    2. 영향력 있는 사람을 설득시키는 것이 담임 목사의 일이다.  
     (1) 가정 교회에 관한 책을 읽힌다.
     (2) 평신도를 위한 가정 교회 세미나에 참석시킨다.
     (3) 6~8주 목회자 집에서 가정 교회 형태의 모임을 가져서 맛을 보게 한다.

    3. 영향력 있는 지도자들로 가정 교회 연구 위원회를 조직한다.
     (1) 교인 설득의 부담을 나누어 가진다.
     (2) 가정 교회의 장점을 스스로 깨닫게 한다.
     (3) 맡은 직책보다 실제 영향력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4) 가정 교회에 긍정적일 사람이 다수가 되도록 한다.
     (5) 영향력이 있어도 가정 교회를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사람은 제외시킨다.

     

     

    II. 가능하면 장로나 안수 집사 등 직책자를 목자로 세운다.

    1. 목자가 되지 않으면 가정 교회 정착을 음성적으로 방해할 수 있다.
    2. 지도자들이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기쁨을 맛보아야 한다.

     

    III.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교회를 떠날 가능성도 대비하여야한다

    1. 가능하면 모든 사람을 품어야한다.
    2.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정 교회를 반대하고 떠날 때에는 잡지 않는 것이 좋다.

     

     

    제 4 단계: 비 전 설 정

    I. 교인들에게 분명한 비전을 제시해야한다.
    1. 비전은 한 마디로 표현될 수 있어야한다. 예를 들면,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든다."
      "신약 교회를 회복한다."
      "성서적인 교회를 세운다."
    2. 비전은 성서적이어야 한다.
    3.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대사명 (마태 28:19-20)에 기초하여야한다.
     
    II. 가정 교회 사역원 사명 선언을 사용하여 “신약 교회”를 정의한다.
    1. 신약 교회의 회복을 추구한다. 조직, 활동(행 2:42), 사역 방법(행 2:46-47),
     리더십 스타일(마태 20:26-27)을 가능하면 신약 성경에 가깝게 만들어보려고
     노력한다.

    2. 교회 성장보다 영혼 구원에 우선순위를 둔다. 모든 사람이 다 구원받기를 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소원이라고 믿기 때문이다(딤전 2:4).

    3.  불신자에게 전도하여 제자를 만드는 것에 교회 존재의 목적을 둔다. 이것이 주님이
     교회를 세우신 목적이라고 믿기 때문이다(마 28:19-20).

    4. 지식 전달보다는 능력 배양에, 교실 교육보다는 현장 실습에, 말로 가르치기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방법을 제자 훈련의 방법으로 사용한다. 이것이 예수님의 방법이
     라고 믿기 때문이다(막 3:14-15).

    5. 목회자와 평신도 각자가 본연의 사역을 되찾도록 한다. 목회자는 성도를 온전케 하는
     일과(엡 4:11~12상), 기도와 말씀 선포(행 6:2-4), 리더십 발휘에 집중한다
     (행 20:28). 성도들은 목양과 교회를 세우는 일을 한다(엡 4:12하).

    6. 쎌 그룹이나 소그룹이 아니고 교회를 추구한다. 가정 교회가 교회 되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고수한다.
      (1)  매주일 모인다(행 20:7).
      (2)  남녀가 같이 모인다(롬 16:3-5).
      (3)  신자와 불신자가 같이 모인다(고전 14:23-25).

    7. 직제, 성례, 설교권 등 제반 사항에 관하여서는 각개 목회자의 신학적 배경과 소속된
     교단의 전통을 존중해준다.


    III. 가정 교회 명칭을 선택한다.
    1. 이미 선입관이 형성된 '구역' '속' '순' 등의 이름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가정 교회 사역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호칭을 추천한다.
     (1) 가정 교회 책임자: 목자
     (2) 가정 교회: 목장
     (3) 목자의 배우자: 목녀 혹은 목동
     (4) 가정 교회 구성원: 목원 혹은 목장 식구
     (5) 목자들의 조 모임: 초원
     (6) 조 모임 책임자: 초원지기
     (7) 조 모임 구성원: 초원 식구
    3. 가정 교회 세미나나 컨퍼런스를 주최할 교회는 “가정 교회” “목자” “목장” 이 세 가지 이름         을 반드시 사용해야한다.

    IV. 비전은 목회자와 지도자와 성도의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와야한다. 
    1.  비전은 목회자와 지도자만이 아니라 성도 전체가 알고 있어야한다.
    2.  교인 전체의 의식에 박힐 때까지 반복해서 언급하고 설명해야한다.  

    제 5 단계: 같이 꿈꾸기
    I. 가정 교회에 대한 일반 교인들의 저항을 예상해야한다.
    1. 변화에 대한 두려움
    2. 치러야하는 대가에 대한 두려움
     (1) 매주 모이고 오랜 시간 모이는 것에 대한 부담
     (2) 집을 공개하고 식사 준비를 해야 하는 데에 대한 부담


    II. 가정교회에 관하여 충분한 기간을 두고 홍보한다.
    1. 가정 교회에 관한 설교를 한다.
    2.  공식모임에서 대표 기도할 때에 가정 교회를 위해 기도하게 한다.
    3.  목회자 칼럼을 통하여 가정 교회에 관한 담임 목사의 결의를 지속적으로 알린다.
    4. 의무감에 호소하지 말고 자신에게 돌아오는 유익에 집중한다.
     (1) 삶의 문제가 해소된다.
     (2) 가족 같은 관계가 형성된다.
     (3) 전도가 된다.
     (4) 천국에 상을 쌓게 된다.

    III. 가정 교회가 정착된 교회의 목회자나 목자를 초청하여 집회를 갖는다.
    1.  수양관에서 수양회 식으로나 교회에서 세미나 식으로 집회를 갖는다.
    2.  주일 예배 시간을 할애하여 모든 교인들이 간증 들을 기회를 준다.
    3.  예배 후에 반드시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가정 교회 시도에 관한 두려움을 줄여준다.

    IV. 담임 목사가 지도자를 대상으로 시범 목장을 갖는다.
    1. 지도자들이 가정 교회를 좋아해야 정착에 성공한다.
    2.  지도자들은 가정 교회를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주저한다.
    3. 6-8주 담임 목사 집에서 지도자들 내외와 목장 모임을 갖는다.
    4. 지도자들이 목장 모임이 재미있다고 느끼면 적극 호응한다.

    제 6 단계: 장애물 제거
    I. 담임 목사가 가정 교회 전환을 주도한다.  
    1.  가정 교회가 담임 목사에게 선택이 아니고 필수라는 메시지를 교인들에게 전달한다.
    2.  주도하되 과감하게 평신도에게 위임한다.
    3.  지속적으로 견인차 노릇을 한다.

    II. 지도자들을 훈련시킨다.
    1. 생명의 삶은 가정 교회 시작하는 데에 필수이다.
    2. 가정 교회에 관한 세미나를 담임 목사가 제공한다.
     
    III. 평신도의 에너지가 영혼 구원에 집중되게 해준다.
    1. 평신도는 목회자와 달리 생업에 종사한다.
    2. 평신도의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있다.
    3. 영혼 구원에 가장 효과적인 도구인 가정교회에 집중케 해준다.
     
    IV. 부서나 모임의 존재 목적을 재검토한다.
    1. 영혼 구원하여 제자를 만드는 데에 유효한가?
    2. 가정 교회 정착에 방해가 되지는 않는가?
    3. 없애야 할 이유가 분명하기 전에는 그냥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가능하면 교인들 자신이 존재 목적이 없음을 깨달을 때까지 폐지를 늦춘다.

    V. 휴스턴 서울 침례교회의 예
    1. 주일 저녁 예배는 가족 예배로 바꾸었다
    2. 목자가 필수적으로 참여할 모임을 주일 예배와 목자 모임으로 한정하여 집회
     참석의 부담을 제해 주었다
    3. 새벽 예배는 토요일 한번만 드리고 평일에는 4시30분-8시에 편하게 와서
     기도드리다가 가도록 했다.
    4. 성가대는 연습 날짜를 주일에서 수요일 기도회 후로 바꾸었다
    5. 여전도회와 남전도회는 회원들이 필요를 못 보게 되었을 때에 없앴다


    VI. 가정 교회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자면 교회 전체를 목장 체제로
     바꾸는 것이 최선이다.
    1. 가정 교회로 전환하기를 원하는 담임 목사의 의지가 전달된다.
    2. 부분적으로 바꿔갈 때마다 겪어야 하는 진통을 줄일 수 있다.
    3. 다른 부서 활동과 경쟁 관계가 되어 가정 교회 정착이 실패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VII. 부분적으로 전환할 때에는 궁극적으로 교회 전체가 가정 교회로
     전환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부분적으로 전환되었어도 전체가 전환 된 것처럼 교회를 운영한다.
     (1) 가정 교회 모이는 시간에는 딴 모임을 갖지 못하도록 한다.
     (2) 가정 교회 별로 주일이나 수요 기도회 특별 순서를 맡긴다.
    2. 가정 교회를 선택하지 않는 사람들은 각 목장이 전도 대상자로 삼아 초청한다.
    3. 담임 목사가 가정 교회를 선택하지 않은 사람들을 모아 목장을 개척한다.
     (1) 인원이 많아지면 목자를 훈련하여 물려준다.
     (2) 전 교회가 가정 교회로 전환될 때까지 반복한다. 


    제 7 단계: 출 범
    I. 시작
    1. 가정 교회는 충분히 준비한 후에 시작한다.
     (1) 준비 기간이 너무 짧으면 부작용이 온다.
       (가) 가정 교회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항한다.
       (나) 가정교회를 이해 못하는 지도자가 목자로 세워진다.
       (다) 첫 번째 실패하면 다시 시도하는 것이 힘이 들다
     (2) 준비 기간이 너무 길면 교인들이 지친다.
       (가) 관심이 스러진다.
       (나) 교인들이 스스로 시작을 원하게 만드는 것이 최선이다.
     (3) 가능하면 모범 교회를 그대로 모방한다.
        (가) 가정교회를 시작할 때 여러 가지를 바꾸면 본질적인 것을 놓치기 쉽다.
        (나) 2~3년간 모범 교회와 똑같이 시행한 후에 발전적으로 변형시킨다.

    II. 지도자
    1. 섬기는 사람을 목자로 세운다.
     (1) 성서적인 리더는 섬기는 리더이다. 막 10:44
     (2) 참된 리더는 본을 보이는 사람이다. 벧전 5:2-3  
     (3) 가능하면 남성 리더들을 세운다.
      (가) 불신 남성은 여성 리더십을 좇는 것이 힘들다.
      (나) 남성이 영적인 리더십을 잡을 때에 거룩한 가정과 사회가 형성된다.
      (다) 탁월한 목자로서의 자질을 가진 여성은 목자로 세울 수도 있다.

    III. 목장 구성
    1. 목장 구성할 때에 교인들에게 선택권을 준다.
     (1) 평신도는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에 책임감이 더 강해진다.
      (가) 목자는 교인들이 자신을 선택했다는 사실 때문에 책임감이 생긴다.
      (나) 목장 식구는 자신이 선택한 리더이기 때문에 충성심이 생긴다. 
      (다) 교회가 목자를 임명하고 교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목자를 선택할 수 있다.
          a. 중대형 교회에서 사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b. 중직자들이 목자로 선출되지 못하는 창피를 면할 수 있다.
          c. 임명된 중직자가 열심을 내지 않을 위험이 있다
      (라) 목자 전원을 교인들이 추천하고 선택하도록 할 수 있다.
        a. 작은 교회에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b. 교인들이 가장 신임 받는 사람들이 목자가 된다.
        c. 중직자들이 선출되지 않을 때에 반발이 있을 수 있다.
     (2) 선택권을 행사하지 않는 사람들은 목자에게 선택권을 준다.
      (가) 목장 인원이 차지 않은 목자들이 모여서 목자 선택을 하지 않는 사람들 가운데
       에서 원하는 목장 식구를 교대로 선택한다.
      (나) 처음 구성할 때에 목장 인원은 10명이 적당하다.
     
    VI. 목자 임명 
    1. 목자는 소정의 성경 공부를 마친다.
    2. 가정 교회 사역원에서 제공하는 삶 공부 3개와 1대 1성경 공부 2개를 추천한다.
     (1) 요구되는 성경 공부를 마치지 못한 사람도 대행 목자라는 직책을 주어 목자의
      책임을 맡길 수 있다
      (가) 목장 참석 인원이 12명이 넘으면 전도가 되지 않는다.
      (나) 다스리는 리더가 아니라 섬기는 리더이기 때문에 성경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아도 직책을 감당할 수 있다.
      (다) 매주 1회 만나는 초원 모임을 통하여 조언도 듣고 기도를 받을 수 있다.
    3. 목자나 대행 목자로 임명하기 전에 담임 목사가 개인적으로 면담을 한다.
     (1) 자라온 사회 배경, 신앙 배경, 가정생활, 사회생활을 듣고 목자로써 적합한지
                 판단한다.
     (2) 목자로서 해야 할 일을 설명해 준다.
     (3) 서울 침례교회 목자 서약서의 예
      (가)  목장의 책임자로 구성원들의 영적 성장과 가정교회의 전반적 운영을 책임진다.
      (나)  매 주일 예배 후에 있는 초원 모임과, 필요에 따라 있는 목자를 위한 특별 모임                         에 참석한다.
      (다)  일주일에 나흘 이상 매일 20분 이상씩 기도한다. 기도할 때마다 목장 식구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가며 기도한다.
      (라)  일주일에 나흘 이상 매일 성경을 3장 이상을 읽든지 정규 QT를 한다.
      (마)  일주일에 1회 이상 기도 짝과 대면해서나 전화로 기도한다.
      (바)  십일조를 본 교회에 바쳐서 청지기로써의 본을 보인다.
      (사)  1년에 1명 이상 Hug식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도한다.

    VII. 목장 임원
    1. 가정 교회의 장점은 성도 모두가 그리스도의 지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1) 목장 사역자의 예
        목자 혹은 대행 목자
       예비 목자
       교사
       선교 사역자
       친교 사역자
       음악 사역자 등등
     (2) 예비 목자
      (가) 미리 선출하면 훈련 받을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리더십이 없는
       사람이 선출 될 가능성이 있다.
      (나) 분가를 앞두고 선출하면 가장 신임 받는 식구가 대행 목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충분히 훈련 받을 기회를 못 갖는다.
      (다) 분가를 앞두고 예비 목자나 대행 목자를 선출할 때에는 목장 식구들이
       선택하고 교회에서 임명하는 형식을 취한다.
      (다) 예비 목자에게는 한 달에 한번 정도 목장 인도를 맡긴다.
     (5) 목장 교사
      (가) 교사의 역할이 목자의 역할을 능가하지 않도록 한다.
        a. 보통 교회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가장 크다.
        b. 교사는 목장 모임을 성경 공부로 끌어가려는 성향이 있다.
      (나) 교사들에게 매 주일 교사 준비 공부를 시켜주고 교안을 나누어준다.
     
    VIII. 목장 모임
    1. 목장 모임 원칙
     (1) 표준안을 제시한다. 그러나 상황에 맞도록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2) 성경 공부가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삶을 나누는 것에 중점을 둔다.
     (4) 목장 식구가 큰 문제를 당했을 때에는 순서에 상관없이 그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다.
     (5) 안 믿는 분이 처음 참석하면 1~3주 동안은 순서를 무시하고 삶을 나누고 본인의 얘기               를 들어주는 것에 중점을 둔다.
     (6) 궁극적인 목표는 전도와 선교에 둔다.
     (7) 전형적인 목장 모임의 순서
        애찬
        찬양 25분
        광고 3분
        성경공부 20분
        나눔의 시간 1시간~3시간
        중보기도 15분
        선교와 전도 도전 15분

    2.  애찬(love feast)
     (1) 반드시 갖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가) 성찬의 의미가 있다.
      (나) 한 접시씩 해 갖고 오면 개인 부담이 덜하다.
     (2) 간단하게 한다.
      (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음식 내용이 중요하지 않다
      (나) 음식 가짓수를 3-4개로 한정한다.
      (다) 방문자가 있거나 특별한 날에만 풍부하게 차린다.
     (3) 설거지는 형제들이 담당한다.
      (가) 형제들이 식사를 먼저 끝냄으로 설거지를 일찍 시작할 수 있다.
      (나) 형제들이 섬김의 본을 보인다.

    3.  찬양
     (1) 목장 구성원에 따라 찬송가이든 찬양이든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한다.
     (2) 음악적 소양이 있는 새로 믿는 사람에게 책임을 맡겨 사역에 참여 시킨다

    4.  성경 공부
     (1) 20분을 넘겨서는 안 된다.
     (2) 깊이 있는 성경 공부는 교회에서 제공하는 삶 공부를 통하여 한다.
     (3) 성경 지식이 부족한 새신자를 위한 지식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4) 목장 교사를 훈련시킬 사람을 임명하여 주일마다 훈련시키고 교안을 배부한다.

    5.  나눔
     (1) 지난주에 있었던 “감사한 일”을 말하도록 한다.
      (가) “감사한 일”을 주제로 삼을 때에 얘기가 세상적으로 흘러가는 것을 막는다.
      (나) 감사의 대화를 나눌 때에 개인적인 속 깊은 얘기가 나오기 쉽다.
     (2) 자신을 노출시켜야 치유가 된다.
      (가) 내적 치유는 문제를 말하고 들어주는 가운데에서 일어난다.
      (나) 교인들 가운데에는 치유가 필요한 결손 가정 출신이 많다.
     (3) 인도자가 노출 수위를 결정한다.
      (가) 가능한 한 투명하게 자신을 노출해야 한다.
      (나) 문제 가운데에 있을 때에는 말고 문제가 해결된 후에 노출시킨다.
      (다) 인도자는 자신의 성적인 문제는 노출을 피한다.
       목장 식구가 성적인 문제를 고백하는 것은 막을 필요는 없다.
     (4) 간증과 질문만을 한다.
      (가) 상식적인 대답을 하지 말고 자신의 경험을 말하도록 한다.
      (나) 성경 구절만 인용 말고 성경 구절을 붙들고 승리한 경험을 말한다.
      (다) 경험이 없으면 질문을 던져서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5) 인간에게는 자기표현의 욕구가 있기 때문에 가정 교회는 성공할 수밖에 없다.
      (가) 자주 만나는 친척에게도 솔직한 나눔은 어렵다.
      (나) 남성들이 술을 먹는 것도 술김을 빌어 자기표현을 하기 위한 목적인 경우가 많                         다.
     (6) 비밀을 지켜준다
      (가) 나눔의 시간에 나누어지는 얘기는 비밀임을 목장 식구들에게 수시로 주지시킨                         다.
      (나) 비밀을 주고받으면 비밀을 공유한다는 느낌이 있어서 비밀이 지켜진다.
     
    6.  중보기도
     (1) 나눔 시간에 나누어진 내용을 갖고 기도한다.
     (2) 기도 응답이 있으면 간증토록 하여 목장 식구들 믿음이 자라게 한다.

    7.  선교와 전도 도전
     (1) 가정 교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혼 구원이다
     (2) 목장 모임이 끼리끼리의 모임이 되지 않기 위하여서는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고 끝낸                 다.
     (3) 선교지에서 온 편지를 읽고 전도 보고를 한다.
     (4) 선교사와 5분의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할 분(전도 대상자)을 위하여 기도한다.


    IX. 분가
    1. 분가 원칙
     (1) 목장 식구가 많아졌을 때의 딜레마
      (가) 한 마디도 안하고 돌아가는 사람들이 생긴다. 
      (나) 전도의 열기가 식는다.
      (다) 두 가지의 선택
        a. 목자로써의 소정 과정을 마친 사람이 생길 때까지 기다린다.
       b. 요구되는 성경 공부를 마치지 못한 사람에게 맡겨 분가한다.
     (2) 성경공부를 다 마치지 못한 사람을 대행 목자를 세워 분가하는 것이 더 낫다.
      (가) 인원이 많아지면 부담스러워서 대행 목자 자원하는 사람이 없어서 분가가 더 어                       려워진다.   
                 (나) 가정 교회의 리더십은 섬기는 리더십이라 성경지식이 많이 필요 없다.
      (다) 가정 교회는 보고 배우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많은 훈련이 필요 없다.
      (라) 초원 모임에서 문제를 얘기하여 해결을 얻고 기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마) 대행 목자가 소정의 성경 공부를 마치면 목자로 임명한다.
     (3) 분가의 방법
      (가) 반반씩 나눈다.
      (나) 목자가 개척한다.
        a. 목자가 단독이나 한 두 가정을 데리고 나와 목장을 개척한다.
        b. 대행 목자가 다루기 힘든 사람만을 데리고 나간다.
        c. 대부분의 식구가 남아있기 때문에 대행 목자는 목양이 쉽다.

    2. 오래 동안 분가하지 못하는 목장도 목자나 목장 식구가 불평 않는 한 그냥 둔다.
      (1) 가정 교회는 지역 교회이기 때문에 임의로 폐쇄할 수 없다.
      (2) 교회에서는 다소 무능한 사람도 기를 펼 수 있어야한다.
     


    X. 전도
    1. 가정 교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혼 구원이다
     (1) 전도하지 않으면 목장은 서서히 죽는다.
     (2) 1년 이내에 친교에서 전도로 목장 모임의 목적이 전환되어야한다.
     (3) 시대에 따라 전도의 방법이 달라져야한다
       (가) 노방 전도  
       (나) 축호 전도
       (다) 부흥회   
       (라) 전도폭발, CWT
     (4) 가정 교회 전도는 관계 전도이다
      (가) 현대인들은 예수 믿으라는 말에 식상해 있다. 목장모임에 초청하여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야한다.
      (나) 마음의 상처를 안고 있는 분, 인생의 해답과 마음의 평안을 찾는 분을
       찾아야한다.
      (다) 하나님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위기를 당할 때까지 친구로만 머                       문다.
      (라) 예수 영접은 가능하면 담임 목사를 통하여 하는 것이 좋다.
        a. 목사가 전도의 본이 된다.
        b. 확실하게 영접시킨다.
        c. 준비된 자만 영접한다.
        d. 교회에 대한 충성심이 생긴다.
     (5) 가정 교회가 전도에 효과적인 이유는 전도의 분업화 때문이다.
      (가) 목장 식구의 사역은 목장 모임에  데려오는 것이다.
      (나) 목자의 사역은 '생명의 삶'을 수강시키는 것이다.
      (다) 목사의 사역은 성경을 가르치고 예수님을 영접시키는 것이다.
      (라) 각자가 편한 역할만을 감당함으로 전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XI. 목장 어린이
    1. 방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프로그램이 없어도 매주 만나는 친한 친구가 생기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목장 모임을                좋아한다.
     (2)  어린이들로 인하여 부모가 목장에 나오고 전도가 되기도 한다.
    2.  서두에 어린이와 모임을 갖고 방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1) 찬양을 1-2곡 같이한다.
     (2) 어린이들로부터 기도 제목을 받는다.
     (3) 어른들이 어린이들의 기도 제목을 갖고 기도하여준 후에 다른 방으로 보내어 놀도록                한다.
    3. 어린이 목자를 임명하여 운영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1)  어른과 어린이 한 명씩을 목장 사역자로 임명한다.
      a. 목장 식구 중 1명: 어른으로써 교회로부터 어린이 교육 담당 교재를 전수 받고 재료                   를 확보하며 어린이 목자의 사역을 돕는다.
      b. 어린이 목자  1명: 틴에이저나 고급 초등학생으로써 어른들이 목장 모임을 가질 때                   에 어린이 목장을 운영한다. 목장 식구의 자녀 중에 할 만한 사람이 없으면 교회의                   추천을 받는다.
     (2) 교회에서 목장 어린이 교재를 공급한다.  
      a. 공작 교재, 어린이 찬양 곡, 교육 비디오 등
      b. 목장 어른 사역자 한 달 치 교재를 공급하고 훈련시킨다.
      c. 어른 사역자는 재료를 어린이 목자에게 전달하고 훈련시킨다.
     (3) 어른들이 목장 모임을 가질 때에 어린이들은 다른 방에서 자신들의 목장 모임을 갖는               다.
      a. 기도하고 출석을 부른 후에 모임을 시작한다.
      b. 성경을 읽어주고, 공작 시간을 갖고, 20-30분 동안 게임 시간도 갖는다.
      c. 다음에는 놀던지 갖고 온 슬리핑백을 펴고 잠을 재운다.

     

    제 8 단계: 성공의 맛
    I. 가정 교회 시작 초기에 작은 성공이 필요하다
    1. 부정적인 사람들의 비판을 잠재운다.
    2. 긍정적인 사람들에게 기대를 심어준다.

    II. 가정 교회의 발전 단계
    1.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
    2. 허물이 발견되는 단계
    3. 인간적으로 가까워지는 단계
    4. 영적인 문제를 나누는 단계

    III. 가정 교회가 전통 교회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보게 한다. 
    1. 서로의 삶을 나눔으로 성도간의 구체적인 도움이 이루어지는 것을 체험케 한다.
    2. 신뢰할만한 사람들 틈에서 자기를 노출함으로 내적 치유가 가능해지는 것을 보게 한다.
    3. 목장 식구 모두가 다 사역자가 됨으로 성도 모두가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는 것을 경험케           한다.

    VI. 가정 교회를 통한 전도 열매를 맛보게 한다.
    1. 가정 교회의 목적은 영혼 구원이다
     (1) 가정 교회를 하나님이 복 주시는 이유는 영혼 구원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2) 영혼 구원에 초점을 두지 아니하면 목장 모임이 1-2년 후에는 시들해진다
     (3) 전도와 선교가 가정 교회의 존재 목적이 되어야한다

    2. 불신자 전도에 효과적이다.
     (1) 불신자들은 따뜻한 분위기 때문에 끌린다.
     (2) 이미 믿으시는 분보다 기독교에 무관심한 분을 찾아야 한다.
     (3) 불신자의 필요를 채워준 다음에 복음을 제시한다.
     (4)  각 목장마다 1년에 1명 이상 예수 믿게 하고 세(침)례 받고 “생명의 삶”를 수료하도록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V. 가정 교회를 통하여 선교 의식을 높인다.
    1.  선교 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목장 이름은 선교지 이름을 붙이는 것이 좋다.
     (1) 목장 식구가 아는 선교사를 후원하도록 허락할 때에 “우리” 선교사라는 의식이 생긴                  다.
     (2) 후원할 선교사 후보가 없을 때에는 교회에서 공급해 준다.
    2. 선교의식이 높아지는 이유
     (1) 편지 교환을 통하여 선교지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2) 선교비를 보냄으로 선교에 관심이 고조된다.
     (3) 선교사의 간증을 통하여 선교지에서 역사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한다.
    3. 선교비 매칭 제도
     (1) 목장 후원은 기도 후원을 원칙으로 한다.
     (2) 선교비를 보내면 교회에서 매칭 해준다.

     

     


    제 9 단계: 달리는 말 채찍질하기
    I. 가정 교회 문화가 정착되기 전에 삼가야할 일
    1.  부목사에게 가정 교회 사역 책임을 이양해 준다.
    2.  담임 목사가 장기 안식년을 갖는다.
    3. 가정 교회 전환과 더불어 없어졌던 프로그램을 부활시킨다. 

    II. 담임 목회자의 지원
    1. 목자가 목사를 돕는 것이 아니라 목사가 목자를 돕는 것이 가정 교회 원칙이다.
           (엡 4:11-12)
    2.  목회자는 목자가 천국에서 많은 상을 받도록 하는 것을 사역 목표로 한다.
    3.  목회자는 목회 전문가로서 목자들에게 자문 역할을 한다.
    4.  목자가 다룰 수 없는 문제는 목자 요청에 의하여 도울 준비를 한다.
     (1) 목자가 심방 요청을 하면 최우선 순위를 두어 응한다.
     (2) 목자가 다룰 수 없는 상담 케이스가 생기면 담임 목사가 맡든지 전문가를 소개해
                 준다.

    III. 사역자를 지속적으로 키워낸다.
    1. 가정 교회에 관한 자체 세미나를 매년 1회 제공한다.
    2. 지도자들을 위한 수양회를 갖는다
     (1) 1년에 1차 1박 2일로 갖거나 토요일 하루를 잡아서 갖는다.
     (2) 소그룹 인도법, 상담법, 갈등 해소법, 간증 설교법 등등 목양에 필요한 실제적인 내용               을 다룬다.  
    3. 목장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1) 지나친 보고를 요구하는 것은 불신의 표시가 될 수 있다
     (2) 목자일지를 제출케 한다.
      (가) 가정 교회 숫자가 많지 않으면 담임 목사에게 제출한다.
      (나) 목장 숫자가 100을 넘으면 초원지기에게 제출하도록 한다.
        a. 초원지기는 자신의 일지를 담임 목사에게 제출한다.
        b. 코멘트를 적은 초원 식구 일지도 같이 제출한다.
        c. 목자들의 일지에서 필요하면 담임 목사의 코멘트를 단다.
      (다) 코멘트는 가능하면 격려하는 내용으로 한다.
    4. 목자들끼리 모이는 초원 모임을 만든다.
     (1) 1주일에 한번 예배 후에 목자들만 모인다.
      (가)  목장 모임에서는 개인의 삶을 나누고 이 모임에서는 사역을 나눈다.
      (나) 새로이 임명된 목자들이 이 모임을 통하여 코치도 받고 기도도 받는다.
      (다) 한 달에 한번쯤은 목자 부부들이 다 같이 모이는 것이 좋다.
     (2) 목자 숫자가 10명 이하이면 담임 목사가 초원지기가 되는 것이 좋다.
     (3) 목자 숫자가 12명을 넘으면 초원지기를 임명하여 인도하도록 한다.
      (가) 초원지기는 목자의 선택에 의한다.
      (나) 초원이 커지면 분가를 할 수도 있다.
      (다) 중직자를 초원지기로 임명하되 매년 새로운 초원 지기를 선택하고 3년 후 영구                       적인 초원지기를 세우도록 하는 것이 접합하지 않은 초원지기가 세워지는 것과                       중직자의 반발이 생기는 것을 동시에 막을 수 있다.
     (4) 초원이 많아지면 초원을 묶어서 평원을 형성할 수도 있다
      (가) 모세가 사용했던 성서적인 원칙이다(출 18장).
      (나) 평원지기는 신학 교육을 받은 목회자를 세울 수도 있다.
      (다) 가정 교회는 무한대의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
    5. 담임 목회자가 개인적으로 목자들을 돕는다.
     (1) 정기적으로 돌아가며 만나서 점심 식사를 같이 한다.
      (가) 목자의 가정생활과 생업에 관심을 기울여 듣고 조언을 준다.
      (나) 교회와 목장 사역에 관한 목자의 제안을 듣는다.
      (다) 초원 모임에 참석한다.
        a. 돌아가면서 참석한다.
        b. 초원 지기가 주도하도록 하고 옵서버 자격으로 참석한다.
        c. 정기적으로 목회자 부부와 초원 식구 부부가 같이 모이는 시간을 갖는다.
      (라) 합동 초원 모임
        a. 담임 목사가 주관하여서 목자 부부가 다 함께 모인다.
        b. 가정 교회에 관한 전반적인 한다.
        c. 목자가 돌려가며 맡아서 간증 설교를 할 수도 있고 새로 임명받은 목자 내외                            가 간증을 할 수도 있다. 


    IV. 지속적으로 가정 교회를 위해 기도한다.
    1.  가정 교회 사역은 기도로 이루어진다.
     (1) 기도 없이 평신도 헌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2) 기도 없이 영혼 구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3) 가정 교회 정착을 위한 기도팀을 형성한다.
        333 기도 팀; 하루에 3번 식사할 때만 33초 씩 담임 목사와 교회를 위하여
        기도한다.
     (4) 공식 집회 때마다 가정 교회 정착을 위해 기도한다.

     

     

     


    제 10 단계: 가정 교회 문화 정착
    I. 목사의 역할을 성서적으로 고착시킨다.
    1. 격려자이다.
     (1) 평신도를 신뢰하고 사역을 맡긴다.
     (2)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가) 설교 중에 목자들을 칭찬한다.
        (나) 목자일지에 코멘트를 통하여 목자를 격려한다.
    2.  기도하는 사람이다.
     (1)  엡 4:11, 12에 의거하여 봉사(ministry)와 교회를 세우는 일은 평신도가 한다.
     (2) 목사는 말씀 선포와 기도에 집중한다.
    3.  동기 부여를 해주는 사람이다.
     (1) 가책과 의무감에 호소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2) 영혼 구원하는 기쁨을 맛볼 때에 목자 사역의 보람을 느낀다.
     (3) 천국의 상이 궁극적인 동기 부여를 준다. 
    4. 커뮤니케이터이다.
     (1) 분명한 사역 목표를 갖고 있다.
     (2) 목표를 교인들에게 충분히 인지시킨다.
     (3) 주보 칼럼 등을 이용하여 성도에게 목회자의 의도를 직접 전달한다.
    5. 전도의 중추이다.
     (1) 전도 대상자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기도한다.
     (2) 가장 기초적인 성경 공부를 맡아서 불신자에게 복음을 이해시킨다.
     (3) 믿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영접시킨다.
    6.  중재자이다.
     (1) 모든 사람에게 납득될만한 목회 원칙을 제시한다.
     (2) 이 원칙에 의하여 지도자들 간의 의견 차이를 조정한다.
            
    II. 지도자와의 새로운 관계가 정착되어야한다  
    1. 목자로 임명한 후에는 스스로 도움을 청하지 않는 한 간섭하지 않는다.
     (1) 평신도는 신뢰해주는 만큼 신뢰할만한 사람이 된다.
      (가) Pygmillian 효과
      (나) 지나치게 훈련을 요구하는 것은 불신으로 받아드려질 수 있다.
      (다) 지나치게 복잡한 보고 시스템도 불신의 표현으로 받아드려질 수 있다.
     (2) 철저하게 위임할 때에 목장 사역이 자기의 사역이라는 것을 믿게 된다.
      (가) 교인 심방은 목자의 요청에 의하든지 목자와 같이 간다.
      (나) 교인들로부터 상담 요청이 올 때에 목자와 먼저 상담할 것을 권유한다.
      (다) 담임 목사는 돌려가며 목장 모임에 참석하는 것으로 심방을 대신한다. 
     (3) 고난을 통하여 목자는 성숙한다.
      (가)  목회자도 신학교에서가 아니라 목회지에서 경험을 통해 목회를 배운다.
      (나)  목자를 포기하고 싶은 지경을 한 번 극복해야 참된 목자가 된다.
     (4) 목자가 사임을 하는 경우에는 목장의 장래는 목장 식구들에게 맡긴다.
      (가) 목장 식구 가운데에 한 사람을 목자로 세우거나
      (나) 다른 목장으로부터 목자 될 만한 분을 영입하거나
      (다) 목장을 해체하고 목장 식구는 원하는 곳을 찾아가도록 한다.
      (라) 어떻게 결정하든 목사가 아니라 목자의 결정이 되어야한다.

    IV. 교인들과의 새로운 관계가 정립되어야한다
    1. 같은 교회 교인들끼리 다 알아야한다는 강박감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1) 70명이 인간이 의미 있는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최대 숫자이다.
     (2)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것이 교회의 존재 목적임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킨다.
     (3) 가능하다면 최소한의 노력으로 목장간의 친목을 도모할 길을 마련한다.
    2. 목장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법
     (1) 한 달에 한 번씩 두 목장씩 돌아가며 모이는 합동 목장
     (2)  몇 목장 씩 묶어서 부엌 봉사
     (3) 초원별 합동 피크닉
     (4) 초원 대항 운동 시합, 경연대회 


    성경 공부

    I. 가정 교회 성공을 위한 세 가지 필수 조건
    1. 목장이라는 공동체
    2. 체계적인 성경 공부
    3. 은혜로운 주일 예배


    II. 교회 차원의 성경 공부
    1. 교회 사역을 맡기 위하여서는 기초 성경 공부 과정을 수료할 것을 요구한다.
    2. 성경 공부는 믿는 자보다 불신자나 초신자를 염두에 두고 만든다.
     (1) 불신자가 기독교 신앙을 이해하고, 초신자가 믿음이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2) 수료 기간을 3달 정도로 잡아 불신자나 초신자가 엄두를 내게 한다.
     (5) 일관성 있게 단계별로 제공한다.
     (6) 책임감을 강조한다.
      a. 등록금을 받는다.
      b. 과제물을 준다.
      c. 결석이 잦으면 탈락시킨다.
      d. 학기가 시작되면 강사 사정에 의하여 스케줄을 바꾸지 않는다.
     (7) 탁아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가정 교회 사역원에서 제공하는 삶 공부를 기본으로 할 것을 권장한다.


    III. 가정 교회 사역원에서 제공하는 삶 공부 시리즈
    1. 생명의 삶
     (1) 교재는 요단 출판사에서 출간하고 표준 새번역를 사용한 '새신자 훈련 총서(6권)'
     (2)  불신자가 예수를 믿도록 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3)  오래 믿는 분들에게는 구원의 확신을 심어주고 신앙생활을 정리시켜 준다.
     (4)  담임 목사가 영혼구원에 동참하기 위하여 이 코스는 반드시 담임 목사가 맡는다.
     (5) 이 기초 코스를 통하여 담임 목사의 신앙관과 목회 철학이 전달된다.
    2. 새로운 삶
     (1) 교재는 NCD에서 출판한 새로운 삶 시리즈의 제 3권 '실천'
     (2) 크리스천 공동체를 배우고 QT 훈련을 한다.
    3. 경건의 삶
     (1) 교재는 리처드 포스터의 '영적 성장과 훈련(생명의 말씀사)'
     (2) 내적 치유와 영성 개발이 목적이다.
     (3) 원활한 목장 모임 운영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3. 생명의 삶을 제외한 여타 “삶” 과목은 가정 교회 컨퍼런스에서 속성 수강시켜 준다.


    IV. 가정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일대 일 성경 공부
    1. 매일 영적 성장 가이드
     (1)  교재는 랄프 네이버 목사가 저술한 6주 짜리 Survival Kit(NCD 출판)
     (2)  예수님 영접하자마자 즉시 가까운 사람이 맡아서 인도한다.
    2.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1) 블랙가비 목사 저, 요단 출판사 출판
     (2) 목양을 않는 사람에게는 지적인 공부가 될 수 있다.
     (3) 목자나 대행 목자 임명 받은 사람 내외만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목장 연합 사역

    I. 교회는 목장 연합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1. 목장에서 맛볼 수 없는 은혜의 기회를 제공한다.
     (1) 목원 전체가 모여서 드리는 은혜로운 주일 예배
     (2) 삶 성경공부 제공
     (3) 어린이 주일 학교 운영
     (4) 목장 선교 활동을 돕는 선교국 운영
    2. 목장 식구들에게 교회 사역 하나씩을 권장한다.
     (1) 1 년에 1차 사역 박람회를 주최하여 새 교인들에게 사역의 기회를 준다.
     (2) 작은 단일 사역을 위한 지원자를 모집하여 바쁜 교인에게도 기회를 준다.
      (가) 테이프 복사 및 우송 사역
      (나) 침례복 세탁 사역
      (다) 주일 커피 준비 사역
      (라) 게시판 정리 사역
      (마) 주보를 접어 주보함에 넣는 사역
      (바) 복사 사역
       등등  

     

    II. 주일 예배는 목장 조직, 삶 공부와 더불어 가정 교회 성공의 세 가지 축 중의 하나이다
    1. 예배를 위하여 집중적으로 기도한다.
     (1) 예배를 위한 기도 요원을 모집하여 기도케 한다. (예배 전 10-20분)
     (2) 중보 기도팀이 예배 진행 시 예배를 위하여 기도한다.
     (3) 공식 모임에서 주일 예배를 위하여 기도한다.
    2. 주일 예배 순서 중에서 은혜 되지 않는 순서를 바꾼다. (서울 침례교회의 예)
     (1) 교독문 읽는 순서를 없앴다.
     (2) 기도 후에 있는 성가대 응답송을 없앴다.
     (3) 찬양과 통성 기도로 시작했다.
     (4) 광고를 맨 앞에 놓았다.

    3. 회중의 참여를 강조한다..
     (1) 가능하면 예배 시간에 간증을 넣는다. 수료, 목자 임명, 세(침)례 간증 등
     (2) 회중 찬양을 많이 부른다.
     (3) 회중 기도를 많이 넣는다. 통성 기도, 침묵의 기도 등.

    4. 미신자와 새신자의 관점에서 생각한다.
     (1) 전도하는 교회가 되기 위하여서 필수적이다.
     (2) 초신자들이 읽기 쉬운 표준 새 번역과 같은 현대용 성경을 사용한다.
     (3) 방문자에게 시선이 집중되지 않게 한다.

     

번호 분류 제목 등록일 
notice 새로운 삶 2016.03.01
생명의 삶 2016.02.17
notice 생명의 삶 2016.02.17
5 경건의 삶 2016.02.17
4 경건의 삶 2016.02.17
3 리더.부부의 삶 2016.02.22
2 리더.부부의 삶 2016.02.22
1 리더.부부의 삶 2016.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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