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 부모를 공경하라 (신 5:16)
  • 조회 수: 309, 2013.01.27 19:30:30
  • 가정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행복의 보금자리이다.가정은 세상에서 지치고 깨어지고 상처입은 심령들이 다시 재충전 받고 치유받는 곳이다.지난 주간에는 'I love you' 컴퓨터 바이러스가 기성을 부려서 수 백만 대의 컴퓨터를 못 쓰게 만들었다. 다행히 범인을 잡았다고 하지만 그 피해액이100억 달러가 넘을 것이라고 한다.
    최근에 사랑이란 이름으로 오히려 가정을 파괴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은 것을 본다. 잘못된 사랑의 개념과 변질된 사랑의 바이러스가 자녀교육과 부부관계와 부모관계를 오히려 파괴하고 있다. 요새 보면 잘못된 TV 쇼나 흥미와 상업위주의
    매스컴들이 가정을 해치고 파괴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늘은 어머니주일 또는 어버이주일로 지키는 날이다.그래서 부모의 사랑과 부모에 대한 공경에 대해 말씀을 드리려고 한다. 세상이 많이 혼탁 되어가고 있지만 그래도 가장 진실되고 순수한 인간의 사랑이 부모의 사랑이다. 세상에서 가장 하나님의 사랑을 닮은 사랑이 부모의 사랑이다.


    오늘 본문을 한 번 따라 읽겠다.'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1) 첫째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대로'라고 말씀하고 있다. 부모를 존경하고 공경하는 것은 인간의 윤리나 도덕 이상으로 하나님의 명령이다. 인간이 인간 되기 위한 조건이며 마땅한 도리일 뿐만 아니라 그 이상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참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조건이다. 말하자면 부모 공경이 신앙의 시금석이 된다는 말이다. 그 사람의 부모에 대한 태도나 공경을 보아 그 사람의 신앙을 측정할 수 있다는 말이다.
    2) 오늘 본문에 보면 '네 부모를 공경하라' 했다.그럼 공경하라는 뜻이 무엇인가? 공경이라는 말의 원어는'무겁다'는 뜻이다. 우리 몸의 내장 중에는 가장 중요한 간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우리 몸의 지체가 다 중요하지만 간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이 망가지면 생명을 이어갈 수 없다.그만큼 부모를 귀중히 여기고 잘 보살피라는 것이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경하여야 하는가?첫째로 부모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다.하나님이 우리 부모를 세우셨다는 것을 인정하고 존경해야 한다. 하나님이 자신을 대신해서 가정에 부모님을 허락해 주신 것을 받아들이고 부모의 말씀을 경청하고 순종해야 한다. 골로새서 3장 20절에는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했다.

    둘째로 부모의 사랑과 은혜를 감사하고 보답하는 것을 말한다.짐승의 세계에서도 어려서는 어미가 먹이를 구해서 먹여주고 길러주지만 어미가 늙으면 새끼들이 커서 어미에게 음식을 갖다 먹이는 것을 볼 수 있다.하물며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이 자기를 낳은 부모에게 감사하지 못하고 섬기지 못하면 금수만도 못한 것이다.
    셋째는 부모를 기쁘게 하고 실제적으로 돌보는 것을 말한다.아브라함 링컨의 이야기 중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그의 라이벌되는 사람이 아브라함을 모독하려고 아브라함 링컨의 아버지는 구두 수선공이었고 아브라함 링컨도 교육도 받지 못한 촌사람이라고 공격을 했다. 그러나 아브라함 링컨은 오히려 나의 아버지가 구두 수선공으로 자기 직업에 충실했던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그러한 아버지를 기억나게 해주어서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버지를 조금도 수치스럽게 생각치 않았다.어떤 아들은 대학 졸업식에 누추하게 찾아온 아버지를 누구냐고 친구들이 묻자 우리 집에 일하는 머슴이라고 했다는데 이런 자식이 성공하고 축복을 받지 못한다. 잘 나도 내 부모요 못나도내 부모인데 자기 부모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그 부모를 기쁘시게 하며 실제로 어려운 것들을 보살펴드리고 필요한 것들을 공양해드리며 마음 정성껏 섬기는 자녀가 복을 받는 것이다.우리가 성경을 보면 예수님도 부모 공경의 모범을 우리에게 보이셨다.
    그는 십자가에 못박혀 세상을 떠나는 그 절박한 순간에도 사랑하는 어머니를 제자 요한에게 부탁하는 인간애와 효성을 보이셨다. 그런데 부모를 공경하고 섬기는 일 중에 혹 믿지 않는 부모가 계시면 그 영혼을 하나님께 인도하여 구원받게 하는 것처럼 귀한 것이 없다. 그리고 자녀들도 믿음 안에서 바로 살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기쁘시게 하며 열심히 살아갈 때 그것이 가장 귀한 효성이 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3) 부모를 공경하는 자녀에게 주시는 축복의 약속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성경에 보면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한 사람들은 모두축복을 받았다. 그러나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고 거역하며 살던 사람은 모두 저주를 받게 된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을 기억해야 한다. 기독교는 대효의 종교이다. 육신의 부모를 공경하듯이 또한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나님을 바로 공경하고 섬겨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부모공경과 자녀 사랑은 단순히 자기 부모와 자기 자녀만이 아니라 남의 부모와 남의 자녀도 자기부모처럼 공경하고 자기 자녀처럼 사랑하는데서 기독교의 부모 공경과 자녀 사랑이 실현되는 것이다.
     
     

댓글 0 ...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153 admin 160 2013.01.07
152 admin 241 2013.01.07
151 admin 139 2013.01.07
150 admin 279 2013.01.09
149 admin 286 2013.01.15
148 admin 336 2013.01.15
147 admin 188 2013.01.16
146 admin 163 2013.01.22
145 admin 288 2013.01.22
144 admin 141 2013.01.24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