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순절에 무엇을 할 것인가(창세기2:7-17)
  • 2012.12.27 21:09:33
  •    사람들은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을 만드시고, 무엇 때문에 선악과를 만들어 오늘 이렇게 고생하게 하셨는가? 라는 원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냥 잘 먹고 잘 살아라 고 하시지 선악과 때문에 에덴동산에서 추방당해 고통을 받게 하셨는가? 하는 것이지요. 그 이유를 알아보면 이런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사람에게는 다른 피조물들과는 다르게 지으셨으니, 즉 하나님 께서 친히 생기를 코에 불어넣으시고, 지혜가 있게하시고, 상당히 높은지능을 갖게 하심으로, 지으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신 것 입니다.

     

     그러므로 동산 중앙에 선악과는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유지를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정해 놓으신 禁忌사항을 통해 하나님을 더욱 우러러 찬양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사람이 하나님의 피조물임을 깨닫게 하신 것입니다. 처음에 아담은 틀림없이 그랬을 것입니다. 동산에서 맛있는 과일을 맛있게 먹고는 동산 중앙에 선악과를 쳐다보면서 하나님께 감사했으며, 나는 그의 피조물임을 생각하면서 창조주 하나님의 그 위대하심과 위엄과 권능을 찬양하면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잘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피조물로서 만족하지 못하고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유혹에빠져 끝내 하나님의 禁忌사항을 어기므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지고 말았던 것입니다. 17절에서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는 말씀은 너와 나와의 관계가 깨어지리라는 말씀인 것이었습니다.  사람이 그 좋은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후에는 에덴을 볼 수 없었고 선악과 나무도 볼 수 없으므로 하나님과의 관계 유지가 불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선악과를 보면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했던 사람은, 그 관계가 깨어진 후에는 하나님께서 친히 나타나시든지 말씀 하시기 전에는 사람이 스스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 할 수 없었습니다. 선악과는 하나님의 은혜였고 사람을 위한 특별한 배려였습니다.  사람이 죄를 지으므로 깨어진 관계는 세 가지입니다.


      1)사람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졌습니다.
      2)사람과 사람과의 관계가 깨어졌습니다.
      3)사람과 자연과의 관계가 깨어졌습니다.

     

     죄를 지은 사람이 에덴동산에서 쫓겨나니 자연과의 관계가 허물어지기 시작했고, 또 사람 과의 관계가 계속 허물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심지어는 살인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그대로 두시지 않으시고 당신의 사랑으로 독생자를 보내셔서 우리의 죄를 사해 주시고, 다시 깨어진 관계를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고후5:18-19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하나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하나님)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즉 사람이 깨뜨린 관계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안에서 회복시켜 화목하게 하셨고 화목케 하는 직책을 우리에게 부여하시므로 사람과의 관계와 자연과의 관계를 회복하라는 사명을 주신 것입니다.  죄는 모든 관계를 깨뜨리는 것이요. 그리스도는 관계를 회복시키는 분입니다.

     

     이제 우리는 사순절에 할 일을 생각해 봅시다. 사순절이 왜 있습니까? 그리스도의 십자가 바라보며 그것이 우리의 죄 때문이었는데 왜 우리는 또다시 죄와 관계를 함으로 하나님과,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를 깨뜨리고 있는가? 를 생각하면서 죄를 통회하고 자복 하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순절에 꼭 해야 할 일은 세 가지입니다.

     

     1) 하나님 앞에 죄를 자백하는 일입니다.

     -요한일서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라고 말씀하셨으니 죄를 자백하는 일만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길입니다.

     

     2) 남에게 많이 베푸는 일입니다.

     -야고보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사람의 욕심은 죄를 낳게 되고 그 죄는 모든 관계를 깨뜨립니다. 욕심부리지 말고 내게 있는 것으로 많이 이웃에게 베풀면 하나님과의 관계뿐 아니라 사람과의 관계가 개선되어집니다. 누가복음16:9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없어질 때에 저희가 영원한 처소로 너희를 영접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에 불의의 재물은 우리가 세상에서 가지고 있는 재물을 말합니다. 사순절 기간에 헌혈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3) 자연보호에 힘써야 합니다.

     -자연과의 관계개선은 우리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줍니다. 지금 자연은 사람들에 의해 너무나 많이 파괴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자연재해로 인한 큰 재앙이 올 수 있음을 현재 우리는 감지하고 있습니다. 세계곳곳에 나타나는 이상기온현상, 물의 오염, 공기의 오염 등은 아주 심각한 정도에 이르렀습니다.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깨어지면 질수록 사람에게 손해입니다. 우리는 이 사순절 기간에 자연과의 관계회복을 위해 자연자원을 절약하고, 쓰레기 줄이고, 분리수거 철저히 하고 세제 적게 쓰고, 산불 조심해야 해야 합니다. 사순절에 자연보호가 거리가 먼 것 같지만 아주 중요한 관계가 있습니다. 사순절입니다. 위의 것을 지킴으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의 가치를 나타냅시다.
     

댓글 0 ...

분류  제목  등록일 
분류 없음 2013.01.26
분류 없음 2013.01.24
분류 없음 2013.01.09
분류 없음 2012.12.27
태그